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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비지걸 정보통

쿠팡 상장, 불붙은 카카오, 네이버와의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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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일 쿠팡 상장 첫날이었는데요.

 

오늘은 쿠팡 상장 이후 변화된 모습들과 여러 의견들을 들고 왔습니다.

 

앞으로의 쿠팡은 어떻게 될까요?

 

 


 

[1] 쿠팡 상장

 

 

 

10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김범석 쿠팡 창업자와 여러 공동대표 등이 만나 쿠팡 상장을 했는데요.

 

IB 업계 관계자가 말하길

 

 

"

김 의장 등 쿠팡 경영진은 공모가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글로벌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일종의 로드쇼를 하고 있다. 쿠팡의 '로켓배송'에 대해 현지 투자가들은

 

'마법과 같은 서비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

 

 

고 했는데요.

 

 

 

10일 쿠팡 상장신고서에 공모 희망가를 주당 32~43달러로 수정했는데,

 

이는 전보다 4~5달러가 높은 금액으로 제시된것입니다.

 

이 가격을 기준으로 하면 쿠팡의 기업가치는 약 580억달러,

 

즉 66조원에 달합니다. 기존의 510억달러에 비하면 70억달러나 오른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그런데 쿠팡이 마지막으로 외부 자금을 조달할 때의 금액은

 

기존에 인정받은 기업가치인 90억달러에 비해 6배 이상 높게 제시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쿠팡이 미국 증시에서 상장되었기 때문에 이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알리바바는 6443억달러, 바이두는 901억달러인데요.

 

이후 쿠팡의 주가가 계속 오르면 기업가치는 계속해서 성장하게 됩니다.

 

만약 첫날 주가가 2배이상 오르면 기업가치가 100조원에 육박할수도 있다고 해요.

 

 

국가별로 온라인 유통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알리바바는 56%의 점유율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쿠팡은 아직 13% 정도이지만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포함한 분석이기 때문에

 

높은 기업가치를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상장을 통해 자본을 확충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신규 투자 확대 기회가 넓어질 것이고

 

이후 쿠팡 기업의 가치가 오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모습이죠.

 

 

 


 

 

[2] 쿠팡 상장의 의미

 

 

 

 

앞서 언급했듯이, 쿠팡 상장은 쿠팡이 자본을 확충했다는 의미인데요.

 

자본을 확충하면 투자 기회가 넓어집니다.

 

이는 재무구조를 크게 개선할 수 있게 될 것이고

 

쿠팡의 고객 기반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더 좋은 물류 시스템이 이루어질 것 같아요.

 

그렇다면 쿠팡은 어떻게 배송이 이루어질까요?

 

 

 

 


 

 

[3] 쿠팡 물류 시스템

 

 

 

 

그렇다면 로켓배송을 만든 쿠팡의 물류 배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대략적으로 살펴봅시다.

 

쿠팡의 시스템은 AI를 통한 수요를 예측해서 물류창고 관리시스템으로 재고와 입출고를 관리합니다.

 

또한 전국에 170만 평 규모의 풀필먼트센터가 구축되어 있어서

 

쿠친(쿠팡배송기사)들의 빠른 배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로켓배송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만큼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 쿠팡의 배송시스템이 더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된다면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1.  AI를 통한 수요 예측

 

2.  쿠팡에서 개발한 '물류창고관리시스템 (WMS)'으로 입출고와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

 

3.  전국에 있는 170만평 풀필먼트센터 구축

 

4.  데이터, 경험을 바탕으로 한 쿠친(쿠팡배송기사)들의 빠른 배송 (로켓배송)

 

 

 

 

 

 

쿠팡은 이번 자금으로 서울을 제외해서 전국 7개 지역에 풀필먼트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해요.

 

2025년까지의 전국에 쿠팡 물류센터를 10km이내 두는 것을 목표로

 

배송 전략을 세웠다고 합니다.

 

이후 실현된다면 쿠팡에서 만든 로켓배송이 더 홟발하고 효율적으로 관리되고 운영될 수 있을 것 같아요!

 

 

 


 

 

[4] 네이버/이마트/카카오,  반反 쿠팡

 

 

 

 

쿠팡이 성장하면 할수록 쿠팡의 경쟁회사들은 긴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특히 이번 상장으로 인해 쿠팡이 신규자금을 확충하게 되면서 국내 유통 경쟁사들도 속도를 붙이는 상황인데요.

 

특히 현재 온라인 유통 1위인 네이버가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어요.

 

신세계 이마트와 손을 잡고 힘을 합치기로 했다고 해요.

 

이마트의 신선제품들을 네이버 배송과 만나는 등의 여러가지 협력방안을 의논중에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와 이마트에서 아직까지

 

 

"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나 현재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안은 없다

 

"

 

 

고 했습니다.

 

 

 

네이버 뿐만 아니라 카카오에서도 쿠팡에 맞서는 새로운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바로 '디카르고 코인'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카카오의 새로운 배송시스템, 시세 폭등한 디카르고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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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카르고 vs 쿠팡, 배달의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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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상장과 관련한 변화와 이슈들에 대해 포스팅했는데요.

 

향후 각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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